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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87 - 11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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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해운서비스를 중심으로 시장세분화 방법에 따른 세분시장별 가격탄력성과 이익차이를 분석하여 세분화 방법에 따른 가격차별화 전략을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여기에서는 해운소비자(하주)들을 구매량, 속성의 중요성, 그리고 컨조인트 부분계수에 의해 세분화하고 각 세분시장의 가격탄력성과 이익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가격탄력성의 범위는 수량에 의한 사전적인 세분화보다 속성의 중요성과 부분가치 계수에 의한 세분화에서 더 넓게 나타나 고객을 세분화하는데 더 효과적이며, 가격차별화를 실행하는데 더 유용한 세분화 방법임을 제안하였다. 또한 시장세분화에 의한 가격차별화로부터 얻을 수 있는 총이익의 크기를 계산하여 비교한 결과 수량에 의한 세분화를 제외하고 단일가격을 책정하는 경우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다. 세분화에 의한 가격차별화의 이익은 단일가격을 책정할 때에 비해 수량에 의한 세분화인 경우 오히려 감소하였으며(-2%), 속성의 중요도에 의한 세분화인 경우 28%, 그리고 부분가치 계수에 의한 세분화인 경우 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가격차별화를 위해서는 이익극대화에 적합한 세분화 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며, 적합하지 않은 세분화 방법은 가격차별의 이익을 창출할 수 없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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