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23 - 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가 특정대안을 다른 대안에 비해 선호하게 되었을 때, 다른 대안에도 똑같이 추가되는 공통속성이 이미 선호가 형성된 특정대안에 대한 상대 선호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최근 연구를 통해서 공통속성이 소비자의 선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1) 공통속성으로 매력적이지만 제품의 핵심적 기능과는 관련이 적은 비핵심적 속성을 추가하는 경우에 추가된 공통 속성이 소비자들이 이미 선호하는 대안에 대한 상대적 선호에 미치는 영향과, (2) 공통속성이 비핵심적 속성임을 알려주는 정보의 제공 여부가 소비자의 상대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소비자의 사전 지식수준의 조절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매력적이지만 비핵심적인 속성을 공통속성으로 추가하는 경우에도 공통속성은 소비자들의 확인적 추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제품의 핵심적 기능과는 관련이 적은 비핵심적 공통속성을 추가하는 경우, 소비자들이 추가된 공통속성이 비핵심적 속성임을 모를 때 기 선택 대안의 비선택 대안에 대비한 상대적인 선호가 증가하였다. 둘째, 비핵심적 속성이 공통속성으로 추가되고 또 그 속성이 비핵심적 속성임을 알리는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에도 소비자의 상대 선호는 강화된다는 것을 밝혔다. 셋째, 비핵심적 공통속성이 추가된 경우 그 속성이 비관련 속성이라는 정보의 제시 여부는 소비자의 사전 지식수준에 따라 상대 선호에 다르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21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