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옥 (백석대학교) 김흥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61 - 71 (11page)
DOI
10.21298/IJTHR.2016.08.30.8.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소비자의 패스트푸드점 브랜드에 따른 선택속성의 차이가 있는지를 보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국내 상위 5개 패스트푸드점 브랜드 버거킹, 맥도날드, KFC, 롯데리아, 파파이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차이를 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은 매장의 이미지, 음식의 맛, 가격서비스, 인적 서비스, 이벤트, 음식의 품질의 총 6개의 요인이 도출된 가운데, 각 변수들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별 선택속성의 차이를 보기위해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한 결과 버거킹과 KFC는 매장의 이미지와 음식의 맛이 높고, 이벤트에서는 맥도날드, 파파이스는 인적 서비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롯데리아는 가격 서비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최근 패스트푸드점이 영업방식, 서비스 방식, 메뉴의 유형 등을 다양한 형태로 선보임으로써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소비자 트랜드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업의 경쟁적인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별 선택속성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서비스 상품을 판매하는 외식기업의 선택속성은 일반제품과는 달리 어느 하나의 속성이 뛰어나고, 우수한 성격을 지녔다고 할지라도 다른 속성들을 소홀히 한다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힘들 것이라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365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