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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영 (성공회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22권 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12 - 166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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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는 전통연희는 물론 개화기 이래 도입된 신파극을 포함한 극장 연예문화가 쇠퇴하는 한편 아직 영화, 유행가요, 신극 등 대중문화 양식은 대중화 되지 못한 시기, 즉 연예문화의 정체기 혹은 공백기였다. 또 3·1운동 이후 일제의 문화통치로의 전환을 계기로 문화적 민족주의가 지배적 이념으로 부상하던 시기였다. 개인과 사회 차원에서 민족주의의 실천은 동정에 기반한 상호부조를 통해 민족공동체의 생존과 지속을 도모하는 것이었고 연예는 전사회적 동정과 상호부조의 연대와 민족정체성의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이자 계기로 존재하였다. 이 연구는 1921∼1922년 3차례에 걸쳐 고국순회공연을 했던 블라디보스토크(해삼위) 학생음악무도단의 사례를 통해 민족 사회의 동정이 어떻게 사회적으로 구성, 조직되었으며 이에 대한 답례로 조직된 아마추어 연예가 어떻게 동정과 수증의 사회적 관계를 작동시키고 나아가 민족사회의 관계망을 공고한 실체로 현전케 했는 지를 분석하고 탐문하였다. 연예가 식민지에서 민족주의적으로 동원되었던 1920년대의 맥락을 드러낸 것이다.

목차

1. 연예의 역사에서 간과된 1920년대의 연예
2. 사례로서 해삼위학생음악단과 학생연예단 동정금 모금공연
3. 증여와 답례의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는 문화적 민족주의의 연예
4. 1920년대 초 해삼위-블라디보스토크의 심상지리
5. 이질적 연예의 외삽과 새로운 쾌락
6. 연예를 매개로 한 민족주의적 환대와 동정, 그리고 증여
7. 답례로서 연예 : 문화적 민족주의의 동정과 연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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