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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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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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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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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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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엘리트 스포츠의 기초가 되는 학교 운동부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에 대해 그간의 논의를 정리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시행될 정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선수에게는 ‘최저 학력제’가 무색하지 않도록 충분한 학습권을 보장해 주어야 하며, 학생선수는 선수이기 이전에 또래들과 같은 학생이라는 인식을 갖고 학생으로서의 권리를 보장받도록 해주어야 한다. 둘째, 운동부 지도자들에게는 안정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경제적 보장이 지원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지도자들에게는 운동기능 지도뿐 아니라 학생의 인권을 보호해주면서 스포츠가 지닌 정의적 가치를 체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셋째, 운동부의 실질적인 지원자인 학부모들은 경기결과 보다 자녀들이 바른 인격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자녀들의 생활전반에 관심을 갖고 지도해야 한다. 넷째, 학교와 지역 교육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학교 운동부가 지역을 대표하는 모범적인 운동부가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 운동부는 운동만을 배우는 곳이 아니라 교육의 장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운동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가치 중에 인지적 발달과 스포츠맨십과 같은 정의적 가치에도 중점을 두고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말의 의미를 되새겨 보면, 이 말은 사회지도층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하는 말이다. 학교 운동부가 왜 이 말의 의미를 깊이 되짚어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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