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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61 - 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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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종사원의 관리 활성화는 기업의 내부고객인 종사원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서비스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고객만족을 창출하게 된다는 측면에서 기업의 성과를 개선하는 결과를 가져오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절실히 필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호텔의 서비스 종사원의 관리 요인들이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으로써 시장경쟁력 제고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내부고객 지향적인 경영전략의 핵심적인 요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내 의사소통, 교육훈련, 보상 및 기회 제공, 그리고 복지후생의 4가지 요인 가운데 경여진 또는 부서장과 호텔 종사원 사이의 의사소통, 그리고 부서 간의 원활한 업무소통이 가장 중요한 서비스 종원과의 관리용인 수단으로 검증되었다. 의사소통의 활성화를 위해서 새로운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호텔의 중장기적인 목표나 비전을 고객 접점의 종사원도 공감할 수 있는 의사 전달체계가 필요하다. 아울러 직원의 서비스지향적인 제안제도와 고충처리 제도를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접근과 시스템의 확충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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