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나윤 (경희대학교) 윤혜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은 레스토랑 온라인 이용후기의 메시지측면성(일면적 vs. 양면적)이 개인의 성향적 조절초점에 따라 정보신뢰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여 외식산업 마케팅에서 고객세분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그 결과 및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측면성에 따른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는 피실험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메시지측면성과 피실험자의 조절초점이 일치하는 상황(일면적 메시지측면-예방초점, 양면적 메시지측면-촉진초점)에서는 기존의 조절초점 이론의 연구결과처럼 각 메시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면적 메시지 측면에서는 온라인 이용후기에 대한 수용자의 정보신뢰도와 방문의도가 조절초점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양면적 메시지 측면에서 피실험자의 내재적 조절초점에 따른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는 가설과 같은 방향성을 나타내었음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메시지의 측면성과는 관계없이 레스토랑 온라인 후기에 대한 정보신뢰도는 방문의도에 유의한 결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시사점과 향후의 연구방안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42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