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상미 (경희대학교) 허경석 (경희대학교) 변정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95 - 1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 종사원이 인식하는 내부적 CSR과 외부적 CSR인식이 공정성과 신뢰, 조직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전 연구들은 외부적 CSR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선행 연구를 통하여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부적 CSR 중에서 이해관계자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의 6 개 특급호텔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84부를 회수하였고, 통계분석을 활용하기 위해 정규치와 이상치 검사를 거쳐 24부를 제외하고 총 260부를 활용하였다. 분석은 SPSS 20.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외부적 차원과 내부적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내부적 CSR 활동과 공정성, 신뢰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내부적 CSR 활동 요인은 호텔 종사원의 공정성 인식과 조직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외부적 CSR활동과 호텔 종사원의 공정성, 조직 신뢰의 영향관계에서는 조직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공정성에는 영향이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호텔 종사원의 공정성과 조직 신뢰는 조직 충성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41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