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권 제3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5 - 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도자기는 1943년 창업자인 고 김종호 씨에 의해 설립되어 3대째 외길의 장인정신으로 도자기산업에 전념한 결과 50여 년이 지난 1998년 현재 세계 최고수준의 품질과 생산능력을 지닌 도자기 회사이다. 1978년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린 '도자기쇼'에서 500여 출품사 가운데 꼴찌를 하였고 1980년 경쟁사인 행남자기에 ‘品’자 마크를 빼앗기는 등 수모를 당하기도 했으나 오로지 품질경영으로 5 명의 품질명장을 탄생시켰을 뿐만 아니라, 전통공예품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1985), 전국품질관리 및 표준화대희 최우수 금상 수상(1991), 우수 KS업체 대상 수상(1991), 세계 일류 상품화 생산지정업체 지정(1992),동탑산업훈장 수상(993),품질경영 100선 기업 선정(1994),품질경쟁력 최우수 기업 100대기업 선정(1997),품질경쟁력 최우수 기업 50대기업 선정,세계적인 품질상인 IQNET상 수상(1998)에 이어 세계 도자기업체 중 최초로 국제품질인증인 IS0 9001(1995)과 국제환경인증인 IS0 14001(1996)을 획득함으로써 품질에 있어서 명실상부한 세계 정상의 도자기 회사로 발돋움하였다. 본 사례는 품질 꼴찌의 기업이 불과 20 여년 만에 어떻게 품질경영을 하여 세계 최고 품질의 도자기회사가 될 수 있었는가에 초점을 두어 품질경영의 구체적인 내용, 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연구개발과 노시협력,그리고 한국기업에의 시사점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