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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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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쇼핑의 경험적 가치영향 요인으로서 쇼핑환경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의 중요성을 밝히고, 이들 요인들이 경험적 가치와 쇼핑민족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쇼핑공간(센터) 이용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 한,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쇼핑환경이 경험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쇼핑환경 요인 중에서 시설의 매력성, 상품의 다양성, 시설의 다양성, 종업원 서비스가 몰입/엔터테인먼트 체험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쇼핑환경이 교육적 체험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종업원 서비스 요인을 제외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경로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요인 중에서 동반쇼핑 성향은 몰입/엔터테인먼트와 교육적 체험가치에 통계정의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면민감성은 몰입/엔터테인먼트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만 교육적 체험가치에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몰입/엔터테인먼트와 교육적 체험가치가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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