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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승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문형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진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진하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97 - 40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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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의 해상 교통 인프라인 부유식 해중철도의 합리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파랑 중에 해중철도 구조체에 가해지는 유체력을 추정하여야 한다. 간편하지만 정확도 높은 유체력 추정을 위해 유체동력학 이론을 이용한 계산식을 제안하고, 수조에서 상사 모형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여 비교 평가하였다. Morison식과 선형 미소 진폭 파이론을 이용하여 계산된 관성력과 항력은 모형 실험 결과를 통해 계측된 유체력과 양호한 일치를 얻었다. 해중철도 구조체에 작용하는 항력은 관성력에 비해 무시할 만한 수준이었고, 파력은 파수에 따라 큰 변동을 보이지 않으나 파고에는 선형적으로 비례함을 알 수 있었다. 선형 파이론과 Morison식은 해중철도 설계 시에 간편하고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파력의 계산
3. 파력의 계측 및 검토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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