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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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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거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주현 (현대로템)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2호(통권 제389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5 - 101 (7page)
DOI
10.3795/KSME-A.2018.42.2.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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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측풍이 작용할 때 철도차량의 탈선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식을 도출하고, 도출된 이론식은 동역학 프로그램으로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탈선 안전성은 국제철도기술기준(TSI)에서 요구하는 윤중 감소비를 기준으로 평가하였는데, 측풍뿐만 아니라 곡선구간 주행시 횡방향으로 작용하는 원심력도 동시에 고려하였다. 큰 차체의 관성과 상대적으로 강성이 낮은 2차 현가장치로 인하여 차체의 횡방향 고유진동수가 1Hz 이하 저주파 구간에 존재하게 되며, 이 주파수와 동일한 주기의 측풍이 일정시간 지속되고 댐핑계수가 작을 때 차량의 윤중 감소 값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측풍 원인 탈선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때 차체의 공진주파수 이론 값은 수치 시뮬레이션 값과 비교하여 5% 이하로 잘 일치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측풍하중에 의한 윤중감소량 계산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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