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제원 (한국과학기술원) 임훤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5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61 - 46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향수의 노트구성을 기반으로 향수들간의 노트 구성 유사도를 직접 측정해 사용자의 취향에 부합하면서도 특정 향수제품의 인기도에 영향을 받지 않아 결과적으로 제품 사용자가 많지 않은 ‘시그니처 향수’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미국 최대 향수 온라인 커뮤니티의 자료를 분석하여 사용자들의 유사도 평가와 향수 간의 노트 유사도의 상관관계를 측정한 결과 유사도 네트워크 상에서 연결된 향수끼리의 노트구성 유사도가 더 높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그니처 향수 추천시스템은 사용자 평가에 의한 유사 향수 네트워크에서 서로 연결되지 않은 유사 향수를 찾을 수 있게 해주었으며, 협업 필터링 등을 적용한 시스템에서 등장하는 초기 평가자 문제 (First-Rater Problem)나콜드 스타트 문제(Cold-Start Problem) 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목차

요약문
ABSTRACT
1. 서론
2. 방법론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4-000946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