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아남 (Kyung Hee University) 김영주 (Kyung Hee University)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7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33 - 25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SL 학습 환경에서 중국인 유학생의 제2언어(L2) 자아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L2 자아와 L2 학습에 대한 동기 및 불안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국내 중국인 유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ⅰ) 중국인 초·중·고급 학습자들은 숙달도에 따라 L2 자아가 서로 다르게 형성되었으며 숙달도가 올라갈수록 필연적 L2 자아가 이상적 L2 자아로 전환되었다. (ⅱ) 한국어 숙달도별로 이상적 L2 자아뿐만 아니라 필연적 L2 자아 역시 한국어 학습 동기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ⅲ) 한국어 숙달도 별로 필연적 L2 자아는 외국어 불안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나 이상적 L2 자아는 외국어 불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들이 학습자의 L2 자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의도적이고 촉진적인 학습 태도를 갖도록 학습 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Ⅴ. 논의 및 교육적 함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1246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