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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민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57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41 - 3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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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의 듣기 불안 양상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듣기 불안 척도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불안 특징과 하위 요인을 분석하고, 불안 구성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및 문항 간의 상관관계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초급 학습자들의 듣기 불안은 다소 높았으며 발화 속도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듣기 불안의 구성 요소는 5개로 추출되었는데 ‘심리적 압박 불안’, ‘집중력 및 이해 불안’, ‘환경적 조건 불안’에 대한 불안도가 높았고 ‘인지적 처리 불안’과 ‘자기 효능감 불안’은 상대적으로 불안도가 낮았다. 구성 요인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환경적 조건 불안’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듣기 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요인들보다 독립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한국어 듣기 불안의 다면적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듣기 불안 감소를 위한 기초 자료로써의 활용 가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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