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경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35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89 - 120 (32page)
DOI
10.17056/donam.2019.35..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외국어 교육도 평생 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노년기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65세 이상의 노년기 학습자를 대상으로 청년기 학습자와 비교하여 불안의 양상과 불안과 읽기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일본 도쿄 지역의 한국어 학원에 등록한 청년기 초급 학습자와 노년기 초급 학습자 77명을 대상으로 ‘외국어 학습 불안 척도(FLCAS) 설문과 읽기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노년기 학습자가 느끼는 불안은 청년기 학습자들이 느끼는 불안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불안의 하위 구성 요소 중 의사소통 불안, 수업 불안, 시험 불안, 교수 불안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불안의 순서는 청년기 학습자가 느끼는 불안의 순서와 같았으나, 모든 불안이 하위 구성 요소에서 노년기 학습자가 느끼는 불안이 청년기 학습자가 느끼는 불안보다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과 읽기 점수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불안과 읽기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불안을 덜 느끼는 학습자일수록 읽기 성취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불안을 더 느끼는 학습자일수록 읽기 성취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노년기 학습자의 불안 양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며, 불안과 성취도 간의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라는 선행 연구의 결과를 지지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기본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와 논의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