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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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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기시카나코 (와세다대학교) 공하림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2호(통권 제46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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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 대학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어휘 ‘우리’의 교육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리’의 의미와 용법에 대해 사전에서 제시된 의미와 용법을 검토하였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일본 대학에서 사용 중인 한국어 교재 16종을 분석하였다. 또한 초급 학습자들의 작문 분석을 통해 ‘우리 + 명사’의 사용양상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일본 대학 초급 한국어 교재에서 ‘우리 + 명사’의 사용에서 오류가 많이 나타났고, 학습자들의 사용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리’를 사용하지 않거나 ‘내(제)’의 사용과의 혼란된 사용이 가장 두드러졌다. 또한 말뭉치 분석 및 한국인들의 ‘우리’와 ‘내’의 인식 조사를 통해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향후 교육 방안 마련에 근거를 제시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선행연구 고찰
3. 한국어 교재 및 학습자 작문 분석
4. 말뭉치 분석 및 인식 조사
5. 나가며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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