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37 - 2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이야기 담화에서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 이야기 구조가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야기는 일상적이고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한 유형으로 초급 한국어 학습자에게도 아주 친숙한 장르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초급, 중급,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의 자료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 기준을 ‘장면 설정, 사건, 내적 반응, 목표, 시도, 결과, 결말, 논평’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한국어 학습자를 수준별로, 그리고 한국인 대학생과 집단별로 비교한 결과, 경험 이야기와 감상 이야기 자료 모두, ‘논평과 사건’ 위주로 기술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초급 수준의 학습자는 중급,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와 달리 서술자의 의도와 전략에 따라 세부 정보를 기술하지 못하고, 중심 사건만 기술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수준이 높아질수록 ‘장면, 사건, 내적 반응, 목표’의 기술량은 줄어드는 반면 ‘논평’은 늘어나면서 한국인 대학생의 이야기 구조에 근접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 학습 자료로, 한국어 능력 평가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내용과 방법 3. 이야기 구조의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3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