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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Patee Isariya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Samipak Wissuta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17 - 34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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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말하기 불안에 초점을 두고, 말하기 불안의 유형별로 초급과 중·고급 학습자가 어떠한 유형의 불안을 더 크게 느끼는지를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말하기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따라 말하기 불안은 크게 “의사소통 관련 불안”, “교사 평가 관련 불안”, “동료 평가 관련 불안”, “한국어 말하기 연습 방식 관련 불안”, “한국어 말하기 수업 관련 불안”, 총 5가지로 구분된다.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 총 140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말하기 불안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초급 학습자의 경우 한국어 말하기 연습 방식 관련 불안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 평가, 동료 평가, 한국어 말하기 수업 관련 불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사소통 관련 불안은 다른 요인의 불안보다 더 높았다. 중·고급 학습자의 경우 의사소통 관련 불안은 높은 편이었으나 교사 평가, 동료 평가, 한국어 말하기 연습 방식 관련 불안, 한국어 말하기 수업 관련 불안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요인별로 태국인 학습자가 어떤 상황에서 높은 불안감을 느끼는지 문항별로 확인하였다.본 연구를 통해 태국인 학습자가 불안을 느끼는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불안이 높은 요인에 초점을 두고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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