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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Hyo-Kyung Kim (Sungkyunkw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특집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21184/jkeia.2015.02.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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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이루어낸 국제적 성공은 우리 국민에게 큰 기쁨과 자부심을 안겨주었다. ‘강남 스타일’의 성공 특히 난공불락과 같았던 서구 시장에서의 성공은 우리나라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이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한류의 세계적 성장을 꿈꾸었다. 그러나 ‘강남 스타일" 이후 그가 발표한 ‘젠틀멘(Gentlemen)’과 ‘행오버(Hangover)’와 같은 작품은 ‘강남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에 그침으로서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바라던 우리에게는 큰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본 연구는 ‘강남 스타일’의 성공 요인과 더불어 ‘젠틀멘’, ‘행오버’에서 반복되고 있는 여러 요소들 특히 이미지의 반복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강남 스타일’의 성공요인에 관하여 많은 의견들이 있었지만 본 연구는 그의 성공원인을 조금 다른 관점에서 재해석해 보았다. 특히 그의 뮤직 비디오 속 싸이가 창조하고 그의 후속곡들에서도 반복되고 있는 이미지에 관한 재해석이 필요하다. 서구 사회는 오랫동안 시각중심적인 문화를 지속시켰고, 시각적인 자극에 큰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 왔다. 이러한 그들의 문화를 감안할 때 저자는 싸이의 이미지가 서양인들이 이미 가지고 있던 동양 특히 동양인 남성의 이미지와 크게 일치하였고, 이로 인해 형성된 친밀성이 ‘강남 스타일’의 성공요인으로 작용하였음을 주장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밑받침으로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근거로 들었다. 또한 그의 후속곡 ‘젠틀맨’과 ‘행오버’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미지의 반복에 관하여 아도르노의 ‘문화 산업론’을 바탕으로 고찰해 보았다.

목차

ABSTRACT
Ⅰ. Preface
Ⅱ. Steppingstone of Psy‘s succeess; Westerner‘s sight centered culture
Ⅲ. Analyzing Psy Phenomenon
Ⅳ. After ‘Gangnam Style‘
Ⅴ.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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