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성용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05 - 226 (22page)
DOI
10.17287/kbr.2015.19.1.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환경은 은행 산업의 경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 오프라인 지점에서 상품 판매에 집중하던 은행의 마케팅은 더 이상 경쟁력이 없다. 고객들의 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은행 거래 비중은 크게 줄어들었고,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거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제 오프라인 지점이 전혀 없는 디지털 전용 은행이 등장하거나, SNS 서비스 업체들까지 은행의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최근 은행 산업은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춰 새로운 스마트폰 전용 금융 상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중에서 KB국민은행의 스마트폰 전용 금융 상품인 “KB 스마트★폰 예적금” 사례를 중심으로 최근 은행 상품의 변화 모습을 살펴보았다.
사례 분석 결과 KB 스마트폰 예적금은 경쟁 은행에 비해 선도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였고, 디지털 환경 변화에도 적절히 대응한 성공적인 초기 모바일 뱅킹 상품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이론적인 측면에서 성공 요인을 분석해보면 KB 스마트폰 예적금은 디지털 경제의 주요 변수인 네트워크 효과를 적절히 반영하였고, 다소 딱딱한 금융 상품에 게임과 같은 재미를 접목하여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였다. 또한, 금융 소비자의 심리적인 요소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PAD(Pennies-a-Day) 전략과 같은 프레이밍 효과는 보다 적극적인 소비자의 저축을 유도할 수 있었다.
금융 산업의 디지털화는 앞으로 은행 산업에 더욱 큰 구조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례 연구는 최근 은행 산업의 성공적인 스마트 금융 상품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은행 산업의 디지털 금융 마케팅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은행 산업의 변화와 디지털 금융
Ⅲ. 차별화된 스마트폰 금융 상품: KB 스마트폰 예적금 사례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Teaching Note〉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31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