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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형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급결제학회 지급결제학회지 지급결제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9 - 15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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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들은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앞으로 여러 가지 과제를 극복해 나가는 것이 요구된다. 즉, IT의 발전에 의해 초래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정보의 비대칭성’ 감소에 따른 상품선택과 관련된 주도권이 소비자로의 전환, 핀테크의 대두나 가상화폐의 보급, 스마트폰을 통한 금융서비스로의 접근의 증가를 통한 고객 인터페이스 상실, 상품구입에 대한 자금결제의 영향력 저하로 인한 수익성의 저하 및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금융 비즈니스 경쟁환경의 변화라는 과제에 대해 금융기관들은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다. 금융기관에 있어 금융 비즈니스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는 것은 고객과의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구축하고 유지해 나갈 것인가 하는 점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고객과의 접점을 갖는 것은 금융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한 첫걸음이며, 실제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느냐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다만, 단순한 정보에 둘러쌈에서는 고객이 자사의 금융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확률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 볼 때 가장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기점의 대응이다. 가장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라면, 부족한 정보나 상품·서비스의 개발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타사와의 제휴를 포함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런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금융상품이나 금융서비스의 내용도 지금까지와 비교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금융기관은 IT발전을 활용한 혁신적인 금융상품이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의 대두가 가져올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IT의 발전이 사회전체에 가져오는 변화도 감안해, 스스로가 비즈니스의 대상으로 삼는 고객과 시장을 내다보고 갈고 닦은 상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핵심역량(경쟁력)을 가지고, 요구되는 역할이나 스킬의 변화에 과감하게 대응해 나가는 것이 요구된다. 은행의 업무내용은 최근의 기술혁신에 의해 크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행에서는 대출채권의 증권화, 파생상품 거래 등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 외에도 대형은행에서는 신용스코어링을 사용해 중소기업을 위한 융자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규제완화나 기술혁신에 의한 규모의 경제성 향상 등을 배경으로 은행 간 합병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혁신의 진전에 따라 지금까지 은행을 특수한 존재로 했던 정보생산, 유동성 공급기능도 변화하지 않을 수 없고, 은행업과 신규진입을 포함한 다른 금융기관에 금융정책의 파급경로를 살펴보건대 건전성 정책이 긴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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