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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명운 (한국법제연구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비교법학연구소 환경법과 정책 환경법과 정책 제14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69 - 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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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졌으며, 정책목표도 안전사회 구축을 중요 지표로 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2014년에는 국민안전처가 출범하여 국가적 재난관리를 위한 재난안전의 총괄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고조, 조직의 체계화는 위기관리 또는 위기대응의 출발점이라 하겠다. 우리의 이웃인 일본은 위기관리ㆍ대응, 안전관리가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되어 있는 대표적인 국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2011년 3월11일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위기대응능력의 미흡과 후쿠시마 원전의 안전관리 문제가 발생하면서 위기대응, 안전관리에 근본적 결함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일본은 2011년 이후 원자력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추진하고 원전 거버넌스의 새로운 변모를 시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고에서는 2011년 이전의 일본 원자력 안전행정, 안전규제, 재해 대응 체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원자력 안전체계의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원전 거버넌스에 대해 원자력 행정체제의 거번넌스와 안전규제의 적정성 판단과 감시를 위한 정부, 국회, 기업, 국민 간의 거버넌스 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우리의 원자력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첫째, 안전에 우선적 가치부여를 둔 정책전환과 정부조직 간 상하관계의 중층적 구조의 Government와 조직 상호 간 Governance에 의한 안전성 강화가 요구된다. 둘째, 원자력 발전소의 위기관리, 안전관리는 정부 주도의 노력만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다. 정부, 국회, 기업, 민간 모두의 관심과 참여, 그리고 합의된 의사결정에 따라 추진되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민관협치ㆍ국민참여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원자력의 안전성은 규제시스템의 강화, 조직체제의 체계화, 지휘계통의 명확화 등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사항은 사회구성원 모두의 참여인식과 이를 통해 안전사회구축이라는 거버넌스에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교훈은 우리의 원전 거버넌스를 형성하는 데 있어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3·11이전의 원자력 안전체계와 문제점
Ⅲ. 3·11이후의 원전 거버넌스
Ⅳ. 우리의 원전관련 합의형성, 한계 및 활성화 노력
Ⅴ.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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