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훈 (서울대학교) 오헌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59 - 19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수들의 문제발견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특정 분야에서 지식, 기술, 경험을 갖춘 전문가의 문제발견 과정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연과학 분야와 인문학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한 대학교수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문제발견에 관한 경험을 수집하고 문제발견 과정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교수들의 문제발견 과정은 상위문제발견과 하위문제발견의 두 단계로 구분되었다. 상위문제발견 과정은 학문 공동체의 목표를 담고 있는 공유된 문제로서의 상위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상위문제 안목과 자아가 통합되는 과정을 통해 발생하였다. 하위문제발견 과정은 상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위문제로서의 하위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 상위문제와 상위문제 안목을 통하여 새로운 현상, 지식, 커뮤니케이션, 우연적 영감과 같은 자극을 포착하고 연합하는 과정에서 일어났다. 이러한 대학교수들의 문제발견 과정은 세 가지 특징으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대학교수들이 발견하는 문제는 그들 개인의 삶과 경험을 반영하는 역사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하위문제발견은 상위문제발견이 선행됨으로써 가능한 위계적 특성이 있었다. 셋째, 문제해결은 새로운 문제발견으로 이어지는 순환적 특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인 대학교수의 실제 문제발견 경험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전문가의 문제발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 및 학문 후속세대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306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