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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재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40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17 - 15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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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 최대의 양명학자로 꼽히는 하곡 정제두의 인간 본성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고, 여기에 기초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교육방법론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정제두의 사상을 도덕교육 또는 가정교육과 연결시켜 조명한 몇 편의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인성론과 교육론 일반에 집중하여 이루어진 연구는 전무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황이나 이이 같은 학자들이 리(理)라는 유가적 상징에 비추어 인간 본성을 설명한 것과 비교할 때, 정제두는 인간 본성을 마음 이상의 것으로 풀이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정제두에게 있어 인간 본성이란, 우리 마음의 순선함이자 양지(良知)의 본체이며 명덕(明德)이기 때문이다. 이런 전제 하에 그의 인성론이 지니는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인간 본성은 양지의 체(體)와 연결됨과 동시에 실제로 감지되는 것이다. ⓑ 둘째, 인간본성은 사람이라면 결코 떠날 수 없는 근간이자 인의예지의 사덕(四德)이며, 내 마음의 양지가 사물(태)에 대해 마땅하면서도 타당한 조리를 발출할 수 있게끔 하는 근원이다. ⓒ 셋째, 인간 본성은 동(動)과 정(靜), 미발과 이발의 구분에서 정이나 미발과 직결되는 개념이 아니다. 요약하자면, 정제두의 사상에서 인간 본성이란 우리의 마음이 사욕에 가리지 않은 도덕적 상태, 즉 ‘도덕심’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간의 도덕심에 대한 신념이 반영된 정제두의 교육론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교육철학과 교육방법론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교육철학과 관련해 제시할 수 있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정제두가 공부의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 것은 본령을 세우는 일이었다. ⓑ 둘째, 그는 행위로 인해 발생한 결과보다는, 행위자 내면의 마음 상태, 즉 동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 셋째, 그는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투철한 비판의식을 견지하면서도, 수용적이며 편견 없는 태도를 강조했다. 요컨대 정제두의 교육철학은 능동성과 주체성을 강조한 희망적, 낙관적 성격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정제두의 교육방법론을 ‘마음의 수렴?발산’의 통합이라고 제시한 뒤, 두 가지 특징을 언급하였다. ⓐ 첫째, 정제두는 덕의 성취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그 과정에 있어 상황, 내용, 학습자의 재질에 따라 차등을 둘 수 있음을 강조했다. ⓑ 둘째, 정제두는 학습자들의 ‘정신적 역량의 여유’를 중요하게 여겼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정제두의 인성론: 인간의 도덕심에 대한 신념
Ⅲ. 정제두의 교육론 : 교육철학과 교육방법론을 중심으로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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