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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해진 (한국유통혁신연구원) 채수호 (건국대학교) 김윤두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607 - 6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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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계소득 향상과 웰빙 문화의 확대로 인해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식품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소비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2014년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들의 불성실한 인증행태와 인증관련 비리의 발생으로 인하여 국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크게 하락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1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순서화 로짓모형을 활용하여 친환경농산물 인지도, 건강관심도, 환경관심도 등의 구매요인이 친환경농산물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2010년 이후 급속도로 확대된 친환경학교급식을 고려하여 자녀의 급식 경험과 급식에 사용되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성, 유용성, 공감성 등이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요인 중 인지도는 친환경농산물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학교급식 경험여부 및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친환경농산물의 신뢰성, 유용성, 공감성이 친환경농산물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녀의 학교급식 경험이 있는 집단의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도가 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급식에 사용되는 친환경농산물의 신뢰성과 유용성, 공감성이 높을수록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친환경농산물과 친환경학교급식에 관한 고찰
Ⅳ. 분석모형 및 분석방법
Ⅴ. 분석결과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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