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윤황 (장안대학교) 조희영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7 - 14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고 국내 친환경농산물 시장에 주목하고 이에 향후 긍정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친환경농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친환경농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의 서비스품질 요인 중 디자인품질과 결과품질은 제품신뢰와 기업신뢰 모두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의 사이트 이미지 요인 중 사이트의 시각적 매력과 구매 후 서비스가 제품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신뢰에는 배달의 비용과 시간, 구매 후 서비스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친환경농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의 사이트의 시각적 매력, 배달 비용 및 시간, 구매 후 서비스가 해당 사이트의 이미지에 보다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므로, 친환경농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 운영 시 이에 대한 전략방안을 강화한다면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제품신뢰는 지속적 사용의도에서만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고 고객만족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에 대한 신뢰가 주로 디자인품질, 결과품질, 사이트의 시각적 매력 및 구매 후 서비스 등에 의해 형성되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반면, 기업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친환경농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을 지속적으로 방문할 의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기업에 반영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농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의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신뢰를 강화한다면 고객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가 증가하여 매출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결과에서 나온 내용을 기반으로 친환경농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한다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시장에서 전문 인터넷쇼핑몰이 보다 발전된 상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져 이러한 부분에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본 연구가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