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준 (중앙대학교) 서현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9 - 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소비자의 성격, 몰입, 구전의도의 변수를 설정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탐색해보고자 했다. 설문은 최근 3개월 안에 온라인쇼핑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280부의 설문을 배부하였고, 이중 유효한 248부를 분석에 이용했다.
실증분석결과 외향성과 신경성은 정서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친화성은 정서적 몰입에만 영향을 미쳤고 성실성은 계산적 몰입에만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서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은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강도는 정서적 몰입과 구전의도
의 관계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실증분석을 바탕으로 온라인쇼핑 환경에서 소비자의 성격은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몰입과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이며 세분화 변수로서 고려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마케팅 실무자들은 어떻게 고객의 성격을 파악하고 어떠한 마케팅수단을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의 마케팅성과를 증대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Ⅳ. Research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63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