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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단국대학교) 천성용 (단국대학교) 이은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45 - 1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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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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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각된 위험과 인지종결 욕구가 온라인 소비자들의 가격 비교 사이트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온라인 쇼핑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의 가격비교 사이트 최저가 제품 구매 의도는 낮아졌으며, 이러한 효과는 개인의 인지종결 욕구에 의해 매개됨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높은 소비자들은 가격 비교 사이트의 최저 가격 제품에 대한 품질 불확실성을 상대적으로 높이 인식하고, 가격에 대한 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으며, 최저 가격 제시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인들 때문에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높을수록 가격 비교 사이트 최저 가격 제품 구매 의도는 낮아지며, 특히 이러한 현상이 인지종결 욕구를 통해 매개됨을 보였다. 인지종결 욕구가 높아진 소비자들은 더 이상의 정보 탐색을 멈추고 빨리 문제를 해결하고자 경향이 크기 때문에, 최저가 제품을 구매할 때 예상되는 불확실성과 애매모호함을 회피하고자 최저가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의 제품 판매 마케팅 담당자들이 자사고객들의 지각된 위험 수준과 인지 종결 욕구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및 연구모형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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