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an Seok Jin (University of Surrey)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7 - 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국 미디어 아티스트 듀오 igloo의 작품 <SwanQuake: House>(2005/08)에서의 관객의 몰입적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하였다. <SwanQuake: House>는 안무와 게임 구조가 융합된 설치 작품으로 관객이 게임 플레이어가 되어, 가상공간 속에서 직접 자신의 아바타를 움직여 게임 속 빌딩의 지하부터 옥상까지 이동하며 탐험하게 된다. 관객은 아바타의 일인칭 시점을 통해 가상공간을 체험하게 되는데, 관객 자신의 신체적 감각과 인지를 벗어나 아바타의 몸을 통한 체화된 경험을 이끌어 냈다고 볼 수 있다. 이때 관객의 신체적 몸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관객의 몸이 아바타의 지각적, 운동적 활동과 결합되는 경험을 이끌어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미술관 내에 설치된 이 작품은 관객이 게임 플레이어가 되는 공간 뿐 만 아니라 여러 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객은 미술관 내 여러 방을 체험하면서, 게임 속 가상공간이 관객이 실제로 존재하는 현실 공간과 일치함을 인지하게 되는 동시에, 관객이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공간이 가상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된다. 게임 속 가상공간의 경험은 실제 공간 속 경험과 병치되어 관객에게 실제와 가상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경험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The Audience-Player“s Embodied Experience of the Virtual World
3. The Audience-Player’s Disappearing Body
4. The Juxtaposition of Physical and Virtual Space
5. Conclusion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626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