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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완수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7 - 44 (38page)
DOI
10.21328/JMEC.2015.08.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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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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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경제뉴스-소비심리-소비활동 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정부의 정치적 구조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지를 국면전환모형(regime switching model) 개념을 적용해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시계열(time series)분석방법인 벡터 자기회귀(VAR) 모형과 충격반응함수(impulse and response function) 모형을 사용해 이들 변수 간의 인과관계, 효과의 위계와 강도를 입체적으로 예측해 보았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구조변동에 따라 경제 커뮤니케이션 변수들 간에 비대칭적 효과가 발견됐다. 둘째, 경제커뮤니케이션 요소들 간의 상호효과가 국가단위의 경제적 위기 상황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 셋째, 경제적 위기상황에서는 언론의 경제보도가 정부나 대통령에 대해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하는 이른바 “랠리효과(rally effects)”가 나타났다. 넷째, 정치적 위기상황에서는 경제관련 변수가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효과가 나타났다. 외환위기를 겪은 김대중 정부와 정치탄핵을 받은 노무현 정부를 중심으로 경제커뮤니케이션 효과의 비대칭성 개념을 토론했다.

목차

1.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6. 결론과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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