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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태 (동국대)
저널정보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도서문화 도서문화 제45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1 - 13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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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동해횡단항로가 개척되고 전개된 과정을 일본제국주의의 팽창과정과 관련시켜 분석한 논문이다. 1891년 5월 시베리아철도의 착공으로 블라디보스토크는 유럽과 연결되는 동양무역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일본정부는 1896년 10월 보조금을 지급하여 〈니가타-블라디보스토크〉 항로를 개설했다. 이것이 최초의 동해횡단항로였다. 1902년 일본정부는 일본 연안과 한반도 연안을 일주하면서 대각선으로 동해를 횡단하는 항로를 개설했다. 이 과정에서 동해횡단항로의 일본측 거점은 니가타에서 쓰루가로 이동되었고, 〈쓰루가-블라디보스토크〉 항로는 시베리아 철도와 연결되면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교통의 간선이 되었다.
한편 만주와 한반도북부를 연결하는 철도망이 정비되면서, 〈청진-원산-쓰루가〉 항로가 조선총독부의 명령항로로서 개설되었다. 이 항로는 일본과 만주를 연결하는 최단거리의 항로로서, 만주국의 수립에 의해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 과정에서 중심항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한반도북부 청진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동해횡단항로는 일본제국주의의 군사수송 루트로서 중요한 임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동해횡단항로의 개설
Ⅲ. 시베리아 출병과 동해횡단항로
Ⅳ. 한반도 북부지역으로의 전개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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