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용한 (호남대학교) 강병호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49 - 259 (11page)
DOI
10.21184/jkeia.2015.09.9.3.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제작된 문화콘텐츠(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 현재 한국 학교폭력의 현황 조사와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 교육연극(뮤지컬)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세 번째 단계에서 이 연극의 참여를 통해 전라남도의 H중학교 60명 학생들을 표본 집단으로‘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 Test Design)’기법을 이용, 효과분석을 진행하였다. 설문을 조사한 결과 학교폭력에 대해 33.8%가 여러 유형의 피해 경험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 연구에서 개발된 뮤지컬‘나는 셔틀이다’프로그램의 참여가 미치는 효과는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수준이 Paired t-test를 통해 유의미하게 변화함을 볼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문화콘텐츠의 접근방식인 교육연극이 학교폭력 예방에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내용
III.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901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