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5호(통권 제63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425 - 448 (24page)
DOI
10.33645/cnc.2019.10.41.5.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에 대한 새로운 교수방법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교직이수자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수강하여야 하는 ‘생활지도와 인성’ 교과목의 수업 운영 사례를 분석하였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를 위해서는 이론중심의 수업 방식 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중심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연극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생활지도와 인성’ 교과목의 수업 방법이 학생들의 전인교육(全人敎育)에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 방법이 학생들에게 공감능력을 향상시켰으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긍정적인 교육의 효과를 가져왔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개념 및 원인과 구조
3. 교육연극의 개념 및 목표
4. 수업 운영의 계획 및 실제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