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보경 (단국대학교) 이대현 (단국대학교)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041 - 1,04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예술학적 뮤지컬 예방 교육은 즐거움을 갖고 학습하는 체험 교육으로서 뮤지컬 참여 교육 자료로 활용될수 있음에 연구 목적을 갖는다. 직접 참여를 통해 학교 폭력을 경험적으로 예방하는 효과를 높이고, 학습자는 참여과정에서 창조적인 지식을 구축하여 사회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좋은 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연구자는 연구 대상자를 참여 관찰하였고 이를 토대로 근거이론의 일반적인 방법과 절차를 적용하여 자료수집하고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학교폭력 예방 뮤지컬 참여 대상으로 ‘F. Schuetze’의 개별 면담 방법을사용하여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또한, 창작뮤지컬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해 의미를 재구성하였다. 둘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학교폭력 예방 뮤지컬을 실천적인 참여교육 자료로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인간관계와 대인관계의 회복, 예방과 교육을 통한 사회적 인식 개선, 학교 폭력 대응과 조치, 자아성장과 미래계획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의식을공유하며 학교폭력 예방 뮤지컬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0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