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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금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43 - 17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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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 마르케르는 독창적 글쓰기와 다양한 형식실험으로 세계 영화사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선구적 작가로 평가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설치작업 및 디지털 매체 기반의 영상작업 등 마르케르의 ’90년대 이후 작품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으로써 영화의 영역을 확장하려 했던 그의 시도와 미학적 가치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는 또한 디지털 이미지 시대 영상예술의 경향성 및 영화 매체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논의 확장을 목적으로 한다.
작품세계 전반에 걸쳐 ‘기억’이라는 주제를 깊이 천착해온 마르케르는 멀티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독창적 영상작업을 지속했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억의 재현에 있어 마르케르가 드러내는 영상미학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로이 애스콧의 아포리아와 싱크리티즘에 관한 사유에 근거하여 주관적 의식이 공간적으로 재현되는 방식을 ‘통로와 미로’, ‘표면과 구역’, ‘비선형적 가상세계와 다중자아’ 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고찰한다. 이를 통해, 기술적 발전과 함께 탄생한 새롭고 다양한 매체들을 적극 수용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전유하면서 가변적 정체성과 다층적 자아창조의 공간을 구축해온 양상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미디어의 경계 - 통로와 미로
3. 의식의 지형학 - 표면과 구역
4. 브리콜라주 - 비선형적 가상세계와 다중자아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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