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 (한독미디어대학원) 양장훈 (한독미디어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35 - 1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발달장애유아에게 중재는 일반유아들에게 수용되고, 또래 문화에 소속될 수 있도록 상호적인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구조화된 전략이다. 따라서, 발달장애유아의 중재를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다양한 형태의 상효작용이 가능한 뉴미디어를 활용한 장애유아의 치료나 교육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회도서관, DBPIA, RISS의 데이터베스트를 통해 국내에서 2000년도부터 2014년도 까지 발표된 발달장애유아의 미디어 중재 연구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른 중재연구에 방식에 비해 미디어를 활용한 중재 연구 수는 소수에 불과하였지만, 미디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미디어를 올드 미디어와 뉴미디어 중재로 나누어 매체와 목적에 따른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동향의 고찰하였다. 그 결과, 올드 미디어는 다양한 행동 개선과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비디오 모델링이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 중재 연구가 수행된 반면에, 뉴미디어 중재는 로봇을 활용한 대상유아의 행동개선과 상호작용에 관한 기초 연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뉴미디어가 중재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예측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951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