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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383 - 40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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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이 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선행연구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기초로 이론적 틀을 구성하고, 이를 기초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가설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부산지역 종합병원 중 7개 병원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원 등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은 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성원의 직무만족도는 구성원의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료기관 구성원의 고객지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서비스 지향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도록 병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해 준 것이다. 셋째, 구성원의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의 매개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몰입은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Ⅳ. 실증적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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