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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디자인학연구집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183 - 1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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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시대, 인터넷 공간을 통한 인간의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공간의 대명사가 된 인터넷은 이제 컴퓨터를 다루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단순한 호기심의 대상을 벗어나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우리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찾고, 먼 곳에 위치한 사람들과 통신료의 부담을 느끼지 않고 전자 우편을 주고 받거나, 채팅을 나누며, 물건을 주문하고, 게임에 몰두하며, 좋아하는 노래를 다운 받기도 하고, 일간지를 훑어보며, 관심 있는 기사들을 수집하거나, 관심 있는 분야의 동향을 파악한다. 이제 우리는 자신들이 알게 또는 모르게 인터넷 공간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이다. 현실공간에서는 생각조타 못했던 일들이 사이버공간에서는 손쉽게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인터넷공간을 이용하고 이 곳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희열을 느끼며, 고통을 느끼기도 한다.또한 인터넷은 TV, 신문, 라이오, 잡지 등의 기존의 매체에 비해 매우 빠른 성장과 발전양상을 보이며 하루가 다르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인터넷 광고 시장 역시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그 규모를 더해가고 있는 실정이다.타 매체가 가지고 있지 못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과 인터랙티브한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들, 그리고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 넘는 인터넷의 장점들은 인터넷 광고시장에서 소비자나 광고주, 제작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되고 있으며, 인터넷 광고 역시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솔루션의 개발 및 광고방식의 도입과 시도로 나타나게 되었다.초기의 인터넷 광고 방식은 배너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지금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배너광고가 처음 선 보였을 때에 비하면 그 주목률과 관여도는 많이 떨어지고 있으며, 배너광고가 가진 광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찾기 시작하였고, 그 대안으로 리치미디어라는 새로운 광고 형식이 나타나게 되었다.아직 리치미디디어는 국내에서 많은 보급이 되지 않았으며, 그 종류도 외국에 비하면 많지 않은 실정이지만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다. 리치미디어는 더 이상 관심을 끌기 힘든 배너 광고의 대안으로서 사용자의 시선을 끌기 위한 방법으로 시도된 광고이다.광고의 일반적인 측면에서도 나타나는 것이지만 인터넷 광고는 마케팅 측면의 연구도 중요하지만 네티즌의 시선과 관심을 끌 수 있는 효과적인 디자인 방안 연구 또한 소홀히 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이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치미디어의 현 실태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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