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 - 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웹을 통한 온라인 정보 공유 환경이 만들어짐에 따라 웹 콘텐츠를 관리하는 디자인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다. 하지만 웹디자인에서 디자인 경영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디자인 경영의 개념과 웹사이트 상에서 디자인경영의 역할이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 하였다. 특히, 디자인경영의 주요 역할을 국내외 대표적인 디자인 웹사이트에 적용시켜 미래 인터넷 기업 경영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범위는 디자인을 메인 콘텐츠로 다룬 얀코디자인, 뉴웹픽, 디자인디비의 웹사이트를 국내외의 웹디 자인경영 대표사례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웹사이트의 차별화를 위해 필요한 디자인 경영의 역할 (이미지 메이킹, 매력 창출, 문화구현)을 각각의 사례에 적용시켜서 웹사이트의 전략적 특성을 비교해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디자인 경영의 시대적 흐름과 주요 역할로 비교 분석한 웹사이트의 사례를 정리 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 인터넷 기업들이 웹을 전략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