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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11 - 42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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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며 오랜 기간 일관된 아이덴티티로 소비자의 의식 속에 신뢰의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는 브랜드가 롱런 브랜드이다. 롱런 브랜드에 있어서 일관성은 변화하되 브랜드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보여주기 위한 노력으로 브랜드 자산 구축의 핵심요소는 일관성 유지에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국내 롱런 브랜드의 현 실태 분석을 통해 상황을 인지하고 분야별 대표 롱런 브랜드 30개를 선정, 주요 일관성 전략을 분석하여 전략의 기본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롱런 브랜드의 인지도, 일관성, 가치를 통하여 소비자의 롱런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여 롱런 브랜드의 일관성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은 국내외 문헌 및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롱런 브랜드의 소비자 인식조사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된 롱런한 성공 브랜드들은 핵심 컨셉의 대한 일관성을 지키고 품질 개선과 브랜드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디자인과 품질에서 차별화를 시도하여 꾸준한 마케팅 활동에 의해 장기간에 걸친 관리와 유지를 하고 있었다. 또한 적정한 시기에 브랜드를 재활성화 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노후화와 시장의 영향력 감소, 브랜드의 인지도, 충성도를 재강화하여 롱런 브랜드로 지속, 성장해왔다. 설문조사 결과 인지도와 일관성에 있어서 식음료업과 소비재 분야가 높게 나타났으며 소비자가 느끼는 롱런 브랜드의 시대적, 기술적, 감각적, 정서적 가치에 관한 조사결과를 통하여 한국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각 브랜드들의 성공요인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롱런 브랜드가 되기 위한 일관성 전략방안은 1. 소비자의 니즈를 발견하고 최우선으로 원하는 매력타점(Sweet Spot)을 충족시켜야 한다. 2.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통한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3.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브랜드가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아 상품이 아니라 문화가 되어야 한다. 4. 소비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야 한다. 5. 브랜드를 일관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투자해야 한다의 5가지로 정리, 제시될 수 있다. 앞으로 많은 브랜드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일관성을 가지고 브랜드 관리방안을 수립하고, 적정한 시기에 브랜드를 재활성화 하여 롱런 브랜드로 발전해 나아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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