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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67 - 7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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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자 대학생의 유행 선도력에 따른 향수태도 차이를 파악하고자 남자 대학생 33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행 선도력 정도에 따라 연구 대상을 유행 선도자, 유행 추종자, 유행 지체자의 세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집단에 따른 인구 통계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교차분석이 사용되었다. 향수에 대한 구매 행동을 분류하며, 국산 향수와 외제 향수에 대한 평가를 밝히고, 향수에 대한 다양한 태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 분석, 기술 통계량 분석, 교차분석, ANOVA 분석, x2-검증,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년이 높을수록, 가정의 월수입이 많을수록, 특히 자신의 월 용돈 액수가 높을수록 유행 선도력이 높았다. 유행 선도력에 따른 향수 사용량에 있어서 유행 선 도력이 높을수록 하루에도 여러 차례 향수를 뿌리는 비율과 매일 사용하는 비율이 많았다. 유행 선도력에 따른 향수 구매량에서는 유행 선도집단의 경우 최근 외제 향수 구매량이 타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많았으며, 선물량에 있어서도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소장하고 있는 향수의총 개수에 있어서 유행 선도자 집단은 유행 지체자 집단에 비해 많은 향수를 보유하고 있었다. 유행 선도력에 따른 향수 선택 기준별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집단에서 향기를 가장 중요한 기준변인으로 이용하였다. 유행 선도력의 정도에 따른 국산 향수의 평가에 있어서는 집단별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유행 선도력에 따른 외제 향수의 평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유행 선도자 집단은 외제 향수에서 평가 값이 가장 높았다. 향수의 용기 및 상표의 이미지만족도에 있어서도 유행 선도력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판촉 활동에 있어서는 유행 선도자 그룹에서 광고와 홍보가 향수의 이미지와 일치한다고 하였으며, 향수의 가치 평가에 있어서도 유행 선도자 그룹이 다른 그룹보다 외제 향수의 소장가치가 높다고 응답하였다. 유행 선도력이 높을수록 향수로 취향을 표현하는 정도에 더 긍정적 평가를 내렸고, 기분 전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평가되었다. 유행 선도력에 따른 향수에 대한 다양한 태도를 분석한 결과, 유행 선도력과 정적인 상관성이 발견되었다. 유행 선도력이 높을수록 향수로 인해 즐거움을 얻고, 자신감을 얻으며, 만족감을 느끼고, 기분전환이 되며, 자신감이 상승하고, 분위기 전환에 도움이 되며, 감각을 자랑하고, 남성미를 표현하는 내적 쾌락 추구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유행 선도자 집단은 향수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이었다. 유행 선도력이 높을수록 자신과 향수의 어울림을 더 많이 고려하였으며, 신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향수의 유행에 흥미가 더 많으며, 정보 탐색에 노력을 더 기울이고, 제품의 평가에 더 많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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