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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경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499 - 510 (12page)
DOI
10.18208/ksdc.2020.26.1.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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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각추구성향이 향수추구혜택과 향수추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 대상자는 파급적인 효과와 패션 상품의 선호도가 높은 소비자 집단 등을 고려해서 20대 소비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 성남,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창원 지역에 거주하는 253명의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2019년 9-10월 사이에 실시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프로그램에 의해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변량분석, Duncan-test, 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각추구성향의 요인은 변화추구, 모험추구, 예술적 감각추구의 3개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향수추구혜택의 요인은 자기표현, 유행, 브랜드가치, 편안함, 경제성, 개성의 6개 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향수추구이미지의 요인은 상쾌감, 자극성, 기품, 자연성의 4개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감각추구성향은 향수추구혜택과 향수추구이미지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감각추구성향의 모험추구는 향수추구혜택에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수업체의 마케팅 전략과 상품 개발 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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