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진 (동서대학교) 고정욱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7 - 19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간편하게 선물을 결제하고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선물 시장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대부분 구매 목적에관한 연구는 일반론을 도출할 결과이기 때문 특정 제품의 속성에 적용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도출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매 목적이 다른 ‘선물 구매자’와 ‘직접사용 구매자’를 대상으로 향수 구매 목적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우선순위를 비교 연구를 하며 그에 따른 용기 디자인의 중요도와 선호 용기 디자인 조사와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선행연구의 향수 고려 요인을 군집화하여 향수 구매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둘째, 향수 용기 조사를 통해EP를 이용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대표 향수 용기 표본을선정하였다. 셋째, 향수 구매결정요인과 용기 디자인의 중요도, 선호 용기 디자인 차이를 조사하여 본 논문의 가설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로써는 첫째, 본인용 향수 구매 보다 선물용구매 시 용기 디자인의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하였다. 둘째, 향은 선물용보다 본인용 구매 시 결정요인으로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브랜드, 용기 디자인, 가격, 사용 시기, 정보 원천,구매 장소는 본인용보다 선물용 구매 시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또한 선물용 향수 구매 시 용기 디자인은 다른 구매결정요인보다 브랜드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 셋째, 남자의경우 구매 목적에 따라 선호하는 용기는 같았으며, 여자의 경우 구매 목적에 따라 선호하는 용기는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향수 구매 상황을 바탕으로 양분된 소비행동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향수 제조업체의 제품 기획과 전략 수립의주요 방향인 기초적인 정보 제공으로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