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호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 - 2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축구동호인의 축구전문의류 선택속성과 브랜드태도, 구매만족, 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축구전문의류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300명의 남자 축구동호인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72부를 최종적인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의 분석은 SPSS 24.0과 AMOS 2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택속성은 브랜드태도의 하위요인인 감정적 태도, 인지적 태도, 행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둘째, 선택속성은 구매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셋째, 선택속성은 구매행동의 하위요인인 재구매의도와 전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브랜드태도는 구매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다섯째, 브랜드태도는 구매행동의 하위요인인 재구매의도와 전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여섯째, 구매만족은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우수한 기능성, 다양한 디자인, 독창적 브랜드, 가격의 적정성을 함유하는 선택속성은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브랜드태도를 토대로 긍정적인 구매만족을 도출해냄으로써 지속적이고 신뢰성을 유지한 구매행동으로서의 재구매의도 및 구전효과를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