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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67 - 27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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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장년층에 대한 인구의 확산 및 이에 따른 산업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패션분야에서의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고 사료됨에 따라 5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캐주얼 웨어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상의 연구는 5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국내 패션 시장 및 학계에 실증적인 디자인 관련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가 진행되기 위한 제 1보 형식의 선행연구를 통해 5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의 시장조사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이론으로 연구에 적용하였다. 둘째, 실제 5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이 원하는 디자인 성향을 파악하였다. 셋째, 이상의 과정들을 종합하여 5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 런칭 및 10벌의 실물 의상 작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였다. 넷째, 연구 결과물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 50대여성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사후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50대 여성들은 캐주얼 웨어를 필요로 하고 있었으며, 멀티 코디가 가능하고 트렌디가 가미된 의상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후평가결과 선호도를 반영하여 런칭된 에떼르노 브랜드의 10벌의 실물 의상은 실제 브랜드 런칭에 적합한 옷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5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브랜드를 런칭함으로써 5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캐주얼 웨어 패션시장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는 국내 패션 시장의 불균형을 해소할수 있는, 다시 말해 20·30대 위주의 패션 산업에서 50대 패션 산업으로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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