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숙 신경일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집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359 - 377 (19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 학교폭력 방관자의 주관적 인식을 Q방법론을 통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최근 6개월 내에 학교폭력을 보거나 듣고 모른 척 한 방관경험이 있는 남녀 학생 40명이었다(남21명, 여19명). 먼저 학교폭력 방관행동에 대한 다양한 문항을 추출한 후 논의와 자문을 거쳐 최종 34개의 Q진술문을 채택하였다. 둘째 이 진술문은 카드로 만들어 연구대상자로 하여금 9점 척도의 Q분류 분포도 상에 강제 배분하도록 한 후 개별적으로 분류의 이유 및 개인적 특성에 관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대상자들의 분류에 대한 통계처리는 PQMethod pcm21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들의 학교폭력 방관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은 4가지로 분류되었다. 제1유형은 자신이 피해를 당하지 않을까하는 두려움 때문에 방관행동을 하게 된다는 자기보호형, 제2유형은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 등 어른들의 대처방식을 믿지 못하여 개입을 꺼리는 성인불신형, 제3유형은 내 일이 아닌 남의 일에 관심없다는 무관심형, 제4유형은 피해자가 문제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도움을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책임전가형으로 나타났다. 각 유형별로 학교폭력의 예방 및 감소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2185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