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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섭 (강원대학교) 이호택 (계명대학교) 정연승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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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공동의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대표적 요인으로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대해 지각하는 갈등이 있다. 가맹본부는 가맹점에게 정보제공, 제품공급, 교육훈련, 촉진지원, 보상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통해 갈등을 감소시키려 노력하지만 갈등 해소가 용이하지 않다. 이는 가맹점이 경험하는 갈등이 양가태도와 밀접한데 반해 가맹본부의 지원은 양가태도 해소에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대해 갖는 갈등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갈등의 원인을 양가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특히, 가맹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에 대한 가맹점의 객관적 양가태도가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주관적 양가태도 및 객관적 양가태도를 거쳐 가맹점이 지각하는 가맹본부와의 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했다.
국내 최대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뜨 150개 가맹점 설문에 대한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가맹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에 대한 가맹점의 객관적 양가태도 수준이 높을수록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주관적 양가태도 및 객관적 양가태도 수준 역시 증가하였다. 또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주관적 양가태도 및 객관적 양가태도 수준이 높을수록 가맹점이 지각하는 가맹본부와의 갈등 수준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연구에 양가태도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가맹점이 본부에 대해 지각하는 갈등의 원인이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양가태도임을 증명해보임으로써 프랜차이즈 연구를 보다 풍부하게 하였을 뿐 아니라 가맹점의 양가태도라는 갈등 감소에 유용한 관리적 도구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모델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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