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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인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407 - 41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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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휴대폰은 세계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미래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제조사 디자인 개발에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일본 휴대폰 제품디자인 사례를 조사 및 분석을 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방법(Text Research)과 질적 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을 적용하였다. 문헌연구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일본 통신사 4개 사의 홈페이지와 휴대폰 판매 사이트에서 조사하였다. 질적연구에서는 일본 휴대폰 시장을 직접 조사한 후 FGI를 진행하였다. FGI는 사용자 경험이 적용된 휴대폰 사례선정과 분석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FGI에서는 연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서 10년 이상 경력을 지닌 휴대폰 디자인 전문가들을 참여시켰다. 그리고 분석틀은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제품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총 10개의 모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분석결과 일본 휴대폰 제품디자인에 적용된 사용자 경험은 물리적 요소보다 개념적 요소에 주로 적용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제품디자인의 물리적 요소에서는 ‘색상’, 개념적 요소에서는 ‘기능’과 ‘감성’ 키워드에 사용자 경험 요소가 많이 적용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스마트폰의 시장 확대와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제조사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시사점 3가지를 도출해내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조사 및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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