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금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97 - 3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한국 학생과 유학생이 함께하는 토의 동아리 활동사례를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여 활동 효과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먼저 사전 면담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은 대학 내에서의 문화 간 의사소통 중 태도, 지식과 이해, 기술, 내적 결과 등의 차원에서 문제 상황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 학생과 유학생이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토의하는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을 진행하였다.
동아리 활동의 효과를 고찰하기 위해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면담과 관찰을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해서 동아리 활동이 태도, 지식과 이해, 기술, 내적 결과 등의 차원에서 학생들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관찰을 통해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서로 간의 의사소통에 익숙해져 가고, 그 과정에서 문화 간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 제시한 동아리 활동의 틀은 한국 학생과 유학생을 위한 강의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토의 동아리를 통한 문화 간 의사소통 연습
5. 토의 동아리 활동의 효과 고찰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302763